-
[키우기] 나비란, 접란 키우기 / 키우기 쉬운 식물 But 실내 과습 주의식집사 성장 노트 2023. 8. 28. 23:41반응형
작년에 부모님이 키우고 계신 나비란 대품에서 잔뜩 뻗어 나온 줄기들을 몇 개 가지고 와서 화분에 심었습니다. 그러나 점점 상태가 안 좋아지더니 한줄기 한줄기 없어져 결국 딸랑 두 줄기를 남기고 몽땅 버리고 말았습니다. 저희 집은 통풍이 잘 안 되기 때문에 과습이 원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통풍이 잘 안 되는 환경에서 나비란을 잘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나비란의 특징
나비란은 꽃이 나비모양과 닮았고, 잎이 난과 비슷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란'이 들어가지만 난초과는 아닙니다. 길에 뻗어 아치형을 그리는 잎이 마치 거미의 다리와 닮았기 때문에 영어로는 '스파이더 플랜트'라고 합니다. 공기를 정화하는 능력이 있고, 키우기 쉬운 식물에 속하기 때문에 실내식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나비란은 간접광이 들어오는 밝은 곳에서 잘 자라고, 직사광선은 잎을 태울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창문을 통과해 들어오는 빛을 받을 수 있는 창가 근처가 좋습니다. 15도~24도 사이에서 가장 잘 자라지만 너무 춥거나 어두운 공간이 아니라면 다양한 공간에서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빛이 들어오는 창가 근처에 둔 수경 나비란과 수경 고구마 2. 나비란에게 좋은 흙과 화분
나비란은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지만, 과습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과도한 물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배수가 잘 되는 흙을 사용하거나 흙에 펄라이트 또는 마사토 등을 섞어 사용하면 좋습니다. 뿌리가 물에 잠기지 않도록 배수구가 있는 화분을 선택하고, 화분의 크기가 식물의 뿌리보다 과하게 크진 않은지 확인해 주세요.
나비란 처음 화분에 심은 날 3. 나비란 물 주기
나비란은 기본적으로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지만, 물 주기 사이에 어느 정도 흙이 건조해지는 텀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축축하게 흙이 젖어 있는 환경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흙의 윗부분을 만졌을 때 마른 느낌이 들면 물을 흠뻑 주세요. 물을 많이 주고 통풍을 잘 시켜주지 않는다면 과습으로 인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므로 배수가 잘 되는 흙에 심거나 관수 후에 꼭 통풍이 잘 되는 공간에 놓아주세요.
4. 나비란 번식방법
나비란은 번식시키기 쉬운 식물 중 하나입니다. 크게 자란 나비란은 줄기를 길게 뻗어 꽃을 피우고, 그 자리에 작은 새끼 나비란인 자구를 만듭니다. 그 자구에서 뿌리가 조금 자라면 자구를 줄기에서 떼어내 화분에 심으면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뿌리가 너무 작거나 짧으면 수경으로 뿌리를 조금 키운 뒤에 흙에 심는 것도 방법이겠네요.
5. 나비란 수경저희 집처럼 통풍이 잘 안 되는 환경에서 나비란을 키운다면, 흙에 심는 것보다 수경으로 키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비란은 수경으로도 매우 잘 자랍니다. 은은한 빛만 있으면 되고 수경으로 키울 수도 있으니 정말 난이도가 쉬운 식물입니다. 하지만 저는 작년에 흙에 심은 뒤 나비란이 과습으로 거의 다 죽어갈 즈음에 깨끗이 씻어 수경으로 옮겼습니다. 두 줄기를 그냥 물에만 넣어놨는데 새잎이 계속해서 자라났습니다.
수경으로 옮긴 나비란 / 다 죽고 세줄기만 남은 나비란 6. 나비란 키울 때 주의할 점
나비란 잎 끝이 갈색, 잎이 노란색일 때
잎 끝이 갈색이면 영양분이 과하거나 공기가 건조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럴 경우 영양제 주는 것을 자제하거나 물 주기를 조절해 주세요. 잎이 노랗게 변하는 것은 물을 너무 많이 주거나 햇빛이 부족해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 색이 변한 잎은 잘라서 제거해 주세요.
나비란은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지만 과습에 주의
나비란은 대부분 물을 좋아하는 식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흙이 항상 축축하게 젖어있는 것은 절대 좋지 않습니다. 물 주기 사이에 흙이 어느 정도 말라 화분이 가벼워지는 정도의 틈이 있는 것이 더 좋습니다.
나비란 수경할 때 주의점
일년 뒤 지금, 잘 자라고 있는 수경 나비란 잎 부분, 초록색 줄기 부분 등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수경은 식물의 뿌리만 잠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물은 최소 일주일에 1번은 갈아주어야 합니다. 물을 갈 때는 화병을 깨끗이 닦아주어야 하고, 뿌리도 흐르는 물에 가볍게 헹궈준 뒤에 다시 물에 넣어주세요. 그래야 깨끗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반응형'식집사 성장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물키우기]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먼지먹는 식물 키우기 + 트롤 미니 화분 (0) 2024.01.05 [키우기] 인도고무나무 키우기 - 특징, 관리법, 유의사항 (1) 2023.09.02 [키우기] 파키라 번식시키기 2 / 파키라 물꽂이,꺾꽂이 - 흙에 옮겨 심기 (0) 2023.08.16 [식물키우기] 파키라 번식시키기 1 / 파키라 수경, 물꽂이, 꺾꽂이 번식 방법 (0) 2023.08.12 [식물배우기] 식물 영양제(비료) 종류, 주는 법, 주의사항 (0) 2023.08.05